토다 (吐多) 2집 - The Moment (2015)

토다 (吐多) 2집 - The Moment (2015)


TRACKS

Disc 1

1.
하모니움 (Harmonium)  
신영미, 변진혁
-



2.
콘트라스트 (Contrast) Part I  
조혜운
-



3.
콘트라스트 (Contrast) Part II  
조혜운
-



4.
소피 (Sophi)  
진형준
-



5.
보컬리제 (Vocalise)  
진형준, 김종군
-



6.
그대를 본 순간 (The Moment)  
이다희
-



7.
꿈속이라도 (Even In My Dream)  
변진혁
-



8.
도리안의 춤 (Dorian Dance)  
진형준, 윤해승
-



9.
아리랑 (Arirang)  
진형준
-



10.
E. 하모니움 (Electronic Harmonium)  
신영미, 변진혁
-


RELEASES

DIGITAL 2015-11-19 토다뮤직, Sony

CREDITS

Performed by 토다 1기 (2011)
- 이기녕 : 작곡
- 강지훈 : 건반
- 윤혁성 : 드럼
- 김종군 : 기타
- 윤해승 : 해금
- 진형준 : 피리
- 김재훈 : 베이스
- 김상은 : 바이올린




'토다' [토다 2집 The Moment]

'토다 (吐多)' 는 국악과 클래식, 대중음악을 어우르는 독특한 음악을 보여주는 크로스오버 밴드이다. 이들은 대중성과 예술성을 함께 아우르는 음악들을 주로 연주하는데 창작곡과 함께 기존의 클래식을 편곡해서 재탄생시키는 작업 또한 하고 있다. 2011년에 1집 [(TODA) T.O. To Dream Age] 를 발매한 바 있고, 이번 앨범은 '토다' 의 2집이다.

1집의 대표곡으로는 "가락" "TODA" 등이 있고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G 선상의 아리아로 알려진 곡을 편곡한 "Air" 등이 있다. 이번 2집에는 대중적인 락 발라드인 "그대를 본 순간" 을 비롯해 프로그래시브 락인 "꿈 속이라도", "하모니움" 과 국악과 블루스를 조화 (調和) 시킨 "소피" 국악과 클래식과 락을 결합시킨 "도리안의 춤" 그리고 민요 아리랑을 '토다' 나름 편곡한 "아리랑" 그리고 가장 대중적인 악기지만 락에서는 대우를 받지 못하는 바이올린을 위한 Rock 曲인 콘트라스트, 가장 Rock적으로 편곡한 아름다운 멜로디의 '라흐마니노프' 의 "보컬리제" 의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은 인스턴트적인 아이돌 음악이 주류인 한국 대중음악계에 있어서 슬로우푸드 같은 깊은 음악적 깊이를 추구함으로써 예술성과 다양성을 더하고 반면에 일반 대중을 유인 (誘引) 할 수 있는 대중성을 추구한다. '토다' 의 각 멤버들은 자기 분야에 있어 탁월한 작곡과 연주실력을 보여주는 일급 뮤지션들로 구성되어 있다. 작곡의 '이기녕' 은 서울대학교와 일리노이대학교 (석사) 인디아나 대학교 (박사) 에서 공부한 후 현재 동의대학교 작곡. 실용음악 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작곡가이고, 클래식 및 국악파트는 현재 부산시립국악관현악단과 창원시향에 소속된 연주자이다. 그 외의 밴드 멤버들은 현재까지 다양한 공연 활동을 하고 있는 일급 연주자들이다.

이들의 음악은 많은 평론가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왔고, 많은 공연을 통해 관객들을 만나왔다. 특히 2012년에는 주미 대사관 초청으로 워싱턴 D.C.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고, 그 외에도 부산 락페스티벌(2012) KBS, MBC, KNN, EBS 공감, 울산방송의 뒤란 등의 방송에서 연주, 소개된 바 있다. 끝으로 1집에 대한 평론 사이트 이즘의 평을 싣는다.

'한동윤' - 멋진 어울림을 보여 주는 록 앨범이다. 근사한 하모니를 완성한 퓨전 국악 앨범이다. 이 두 수식을 모두 포괄하는 작품이다. 본인들을 크로스오버 록 밴드라 칭하는 '토다 (TODA)' 의 첫 앨범은 서구의 대표 대중음악인 록과 한국의 전통음악이 이렇게도 잘 융화될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히는 무대다. 뚜렷한 음악적 지향으로 빛나고 그것을 우아하게 구현해 또 한 번 빛난다.

'토다' 의 중심 어법은 록이다. 우리 전통음악과 대중음악 양식을 결합하는 음악은 대체로 많은 부분을 서구 대중음악이 차지하고 국악기 연주는 양념처럼 곁들여지는 수준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들은 그런 관행을 깨서 청취자로 하여금 조금은 다르게 느껴지도록 한다.

수록곡들은 록이라고 해서 반드시 일렉트릭 기타가 곡의 주도권을 잡는 법은 없다고 얘기하는 것 같다. 첫 곡 "TODA (T.O. To Dream Age)" 는 피리와 해금이 거의 모든 영역을 지휘해 전기기타 리드와는 다른 분위기를 형성한다. 사이사이에 바이올린 연주를 입혀 서정성과 부드러움도 배가했다. 가락도 현악기와 우리 악기가 조화하면서 동서 (東西) 의 정서를 함께 내보내고 있다. 만약 이들이 보컬리스트를 둔 그룹이었다면 이 정도로 국악기의 비중이 크지 못했을지 모른다. 연주자들로만 구성되어 있기에 록과 전통음악의 요소가 조율을 이루는 게 가능했다.

밴드로서 두 형식을 고르게 소화하는 능력은 무상을 통해서 확실히 경험할 수 있다. 현악기 프로그래밍과 약간의 전자음이 덧입혀진 배경에 피리가 솔로로 나서다가 5분을 넘어가면서 체구를 키운 록 사운드로 변모한다. 이때부터 록과 전통음악이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곡의 긴장감과 웅장함을 극대화한다. 프로그레시브 록을 국악으로 승화시킨 판이다. '바흐' 의 "G 선상의 아리아 (Air On The G String)" 를 모티브 삼아 즉흥 연주 방식으로 풀이한 "에어" 는 마치 '프로콜 하럼 (Procol Harum)' 의 "A Whiter Shade Of Pale" 을 전통음악化, 연주곡化 해 보겠다는 의지의 발현으로 여겨진다. 8인의 연주자가 화합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는 곡들이다.

해금 '윤해승', 피리 '진형준', 국악기 연주자는 둘 뿐이지만 이들의 연주는 감춰진 것처럼 희미하지 않고 도드라진다. 이로써 '토다' 의 음악이 국악기의 중요도는 낮고 어중간하게 끼워 넣은 듯한 곡이 절대적으로 다수였던 이전 뮤지션들의 전통음악 퓨전 작품과 대비된다. 또한, 보통 재즈나 라운지 스타일과 자주 상봉하던 퓨전 국악의 상례를 깼다는 점도 이들을 더욱 주의 깊게 보도록 한다. 퓨전이라는 의미에 부합하는 차진 융합, 신선한 멋을 전한 알찬 퓨전이다. ....


앨범정보 : http://www.maniadb.com/album/727554

http://ch.yes24.com/Article/View/29673